2016년 3월 22일 화요일

그레이엄의 3가지 교훈

교훈1. 기업 소유권으로서의 투자
투자와 투기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며, 오로지 투기가 아닌 투자만을 하라. 주식은 가격에 따라 사고파는 종이 쪼가리가 아닌 진짜 회사에 대한 소유권으로 봐야 한다. 따라서 가치투자자는 투기적 투자자들보다 후러씬 더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교훈2. 미스터 마켓
변동성을 친구로 삼아라. 우리가 기업의 실질가치를 알고만 있다면 우리는 이익이 되는 경우에 한해서 그 주식을 사거나 팔면된다. 미스터 마켓의 변덕에 같이 흔들리지 말고 그를 현명하게 이용하라.

교훈3. 안전마진
안전마진이란 투자자의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란 어떤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이다. 안전마진이 인식 가능한 가치에 토대를 두고 있다면 우리는 대단히 안전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다.

그레이엄의 가장 유명한 학생 워렌 버핏은 그레이엄의 탄생 100주년을 축하하며 바친 헌사에서 위의 세가지 개념에 대해서 이렇게 말합니다.

"이 세가지 개념들은 앞으로 100년이 지나도 본질적으로 '건전한 투자'의 주춧돌로 남아 있을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그레이엄의 모든 것이었다. 그레이엄의 핵심은 현명한 투자가 아니었다. 일시적 유행이나 시류도 아니었다. 바로 건전한 투자였다. 건전한 투자란 너무 서둘지만 않는다면 누구라도 대단한 부자로 만들어줄 수 있을 정도로 멋진 것이다. 더욱 멋진 것은 이것이 절대 사람을 가난하게 만들지 않는다는 것이다."

- 출처 : http://www.itooza.com/common/iview.php?no=2016032208495561054&ss=08&qSearch=&qText=&qSort=

댓글 없음:

댓글 쓰기